자동차보험 경력인정 기간이 몇 년까지 되는지와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실제 운전 경력이 있다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어떤 혜택이 있는지, 경력 인정 받는 조건은 뭔지 살펴 보겠습니다.
자동차보험 경력인정 조건
자동차보험 경력인정 조건은 아래 5가지입니다.
-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복무한 경우
- 가족이나 지인 자동차보험에 종피보험자로 등록한 경우
- 관공서·법인에서 운전직으로 근무한 경우
- 해외에서 자동차보험 가입해서 운전한 경우
- 택시, 버스, 화물차 등 공제조합 가입했던 경우
- 오토바이나 스쿠터 면허가 있고, 실제 운행한 경우
그린카 같이 차량공유업체에서 오랫동안 차를 빌린 경우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운전 경력을 인정받으려면, 보험회사에 운전 경력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증명서류는 운전병 복무증명서, 운전직 경력증명서, 해외 보험가입증명서, 공제조합 가입경력증명서, 보험가입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경력인정 등록 방법
자동차보험 경력 인정 받는 건 각 보험사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할 때 하는 거고요. 세세한 절차는 다르지만 대부분 아래와 같은 절차로 합니다.
-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 가입할 상품을 고릅니다.
- png나 jpg 등 경력인정 증명서를 사진 파일로 업로드합니다.
경력인정 기간
운전 경력을 인정받으면, 보험료가 저렴해집니다. 보험사마다 경력 요율이 조금씩 다릅니다. 정확한 건 약관을 읽어봐야 하고요. 아래 수치는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 1년 미만: 1.6배~1.8배
- 1년 이상 2년 미만: 1.2배~1.3배
- 2년 이상 3년 미만: 1.1배
- 3년 이상: 1배
이게 뭔말인가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본보험료가 100만원인데 운전 경력이 1년 미만이라면, 실제 보험료는 160~180만원을 냅니다. 경력이 쌓여서 3년 이상이 되면 기본 보험료 그대로 100만원만 내면 됩니다.
초보운전은 보험료가 비싸잖아요. 실제로 운전 경력이 있다면 이 기간을 증명해서 보험료를 낮춰야겠죠.
자동차보험 경력인정 기간 및 조건, 할인 받는 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