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비대면 주민등록 사실조사 하는 법을 쉽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8월 20일까지 어플로 할 수 있는데요. 만약 8월 20일까지 안 하면 담당직원이 집에 찾아와서 조사하게 된다고 합니다. 사진 보면서 그대로 따라하시면 1분만에 할 수 있습니다.
2023 비대면 주민등록 사실조사 하는 법
비대면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어플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pc로는 할 수 없어요. 그리고 정부24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비회원으로 할 수 없더라구요. 정부24 회원가입 안 하신 분들은 아래 글 보시고 가입 먼저 하세요.
먼저 정부24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어플에 들어가면 맨 위에 ‘2023 비대면 주민등록 사실조사 참여’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누릅니다. 만약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비회원 로그인으로는 비대면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할 수 없습니다. 저처럼 시간낭비하지 마시고, 회원가입 안 하셨다면 정부24에 회원가입 먼저 하세요.
아이디 로그인을 합니다. 인증서 로그인은 오히려 복잡합니다. 인증서를 스마트폰에 옮겨오거나 정부24에 인증서를 등록해야 하거든요.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하면 바로 비대면 주민등록 사실조사 참여할 수 있어요.
개인(위치)정보 수집, 이용 동의는 필수니까요. 파란색 동그라미에 체크하시고, 아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참여하기를 누릅니다. 어플로 안 하면 담당직원이 우리집에 찾아와요. 전국민 다 조사하는 것이니 셀프로 처리하는 게 더 편하겠죠.
이름과 주민번호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다음단계를 누릅니다.
세대정보를 확인하고 파란색 다음단계 버튼을 누릅니다.
‘실제와 같음’에 체크하고 다음단계를 누릅니다. 만약 7월 24일 이후에 세대주가 바뀌었거나 이사를 갔다면 ‘실제와 다름’을 눌러주세요.
위치정보에 동의하냐는 알람이 떴을 텐데요. ‘앱 사용 중에만 허용’을 누르시면 내 핸드폰 위치가 자동으로 잡혀요. 그래서 동주민센터도 내 주소지에 가까운 데로 자동 선택됩니다.
만약 직장에 있거나 밖에 나와 있을 때는 엉뚱한 주민센터가 선택될 수 있어요. 그러니 되도록 집에서 작업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주소지정보와 위치 정보를 확인하고, ‘자료제출’을 누릅니다.
자료제출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이 뜨면 끝난 거예요. 이렇게 하면 비대면 주민등록 사실조사가 끝난 겁니다.
이 조사에 참여하지 않으면 8월 21일부터 10월 10일 사이에 방문조사를 합니다. 어플로 비대면 사실조사에 참여했어도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방문조사를 합니다.
- 복지취약계층
- 사망의심자(죽었는지 살았는지 모르는 분)
- 장기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아동(의무교육인 초,중,고1의 나이인데도 학교에 가지 않는 미성년자가 있는 집)
- 100세 이상 노인
- 장기 거주불명자(어디서 살고 있는지 알 수 없는 분)
주민등록 사실조사 하는 이유
귀찮게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왜 할까요? 바로 주민등록등본을 실제와 같게 유지하려고 그렇습니다. 정부 혜택 받으려고 주소지만 옮겨놓고 실제로는 다른 곳에 사는 사람들이 있거든요.
대표적으로 출산수당이나 육아수당 타먹으려는 분들이 있죠. 시골에서 아이 낳으면 돈을 많이 주잖아요. 그걸 악용하는 거예요. 또 정부 지원금이나 청년 통장 혜택 같은 것도 전부 주민등록 주소지로 결정되거든요.
pc가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입력하면 gps가 잡히잖아요. 그러면 이 사람이 진짜로 해당 주소지에 사는지, 안 사는지 확인할 수 있는 거죠.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가 다르면?
만약 내가 주소지만 옮겨놓고 실제로는 다른 데 산다면 어떻게 할까요?
사실조사 기간 동안 솔직하게 주소지를 옮기면 되구요. 아까 조사 화면에서 ‘실제와 다름’으로 체크하셔도 됩니다.
꼼수를 하나 알려 드릴게요. 시간 내서 자기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세요. 그리고 그 근처에서 주민등록 사실조사 어플을 켜세요. 그러면 gps가 그쪽으로 잡히니까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원래 주민등록만 옮겨놓고 거주를 안하면 과태료 10만원 내야 합니다. 이 조사기간에 양심적으로 수정하면 과태료 절반으로 깎아준다고 해요.
2023 비대면 주민등록 사실조사 방법을 알기 쉽게 말씀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