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 주의할 점

2023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받는 방법과 주의할 점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생활비대출은 이자가 저렴한데요. 금액, 자격, 신청 방법, 후기를 말씀 드릴게요. 생활비대출 받고 휴학할 경우에 어떻게 되는지도 알려 드립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 방법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은 학자금대출 신청할 때 같이 하게 되어 있습니다. 학기가 시작하고 나서는 생활비 대출만 신청할 수 있어요. 학기 시작 전에는 시스템에서 무조건 같이 신청됩니다.

신청하는 순서입니다.

  1.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하기
  2. 학자금대출 탭 들어가기
  3.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중에서 선택하기
  4. 학자금대출과 생활비대출 신청하기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 필요)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홈페이지

생활비대출 신청기간

생활비 대출을 받으려면 학교 등록금 내는 기간을 잘 기억하셔야 해요. 등록금이랑 생활비랑 같이 신청하는 거니까요.

2023년 2학기 기준으로 말씀 드릴게요. 생활비 대출 신청기간은 2023. 7. 5. (수)요일부터 11. 16. (목)요일까지입니다. 내년이 되어도 신청 기간은 비슷합니다.

주의할 점은 신청 기간은 4달 정도지만, 실제로 대출이 되는 기간은 짧다는 거예요.

2023년 기준으로 말씀드리면요. 8월 22일 화요일부터 8월 28일 월요일까지, 이렇게 일주일간 ‘1차 대출’을 하구요. 9월 11일 월요일부터 9월 15일 금요일까지, 5일 동안 ‘2차 대출’을 합니다.

전국의 모든 대학에서 신청을 받다보니 신청 기간만 긴 것입니다. 대학마다 등록 기간이 다르구요. 직원들이 심사하는 기간도 포함된 거라고 보시면 돼요.

대출가능금액

한 학기당 10만원~150만원입니다. 5만원 단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소 10만원부터 가능합니다.

대출 횟수 및 한도

1년에 300만원, 한 학기당 150만원 한도로 빌릴 수 있구요. 횟수는 제한 없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빌릴 수 있어요.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대출 이자

대출 이자는 연 1.7% 전후입니다. 대학생들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굉장히 저렴합니다. 시중에 이정도로 저렴한 이자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억하셔야 할 게 있는데요. 취업 후에 갚는 학자금 대출은 변동금리입니다. 그래서 몇 년 후에 이자가 1.7%보다 더 올라갈 수도 있고 내려갈 수도 있어요.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로 신청하시면 1.7% 고정금리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언제 취업할지 모르잖아요. 취직을 못했는데 갚아야 할 날이 되면 난감하겠죠.

변동금리라고 하더라도 취업후 상환으로 대출받는 걸 더 추천합니다.

신청 조건

취업 후 상환 조건으로 생활비대출 받을 때는 성적 상관 없습니다. 아래 2가지 조건만 맞으면 생활비대출이 나옵니다.

  1. 이수학점 12학점 이상
  2. 나이 만 35세 이하

일반 상환 조건으로 대출 받으려면 직전학기 성적이 c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1.7% 고정금리로 받으려면 공부는 최소한 커트라인을 지키라는 말이겠죠.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 시 주의할 점

생활비대출 신청하고 다음 학기 등록을 안 하면 반환해야 합니다. 만약 반환 안 하고 버티면 그 뒤에 대출 안 나옵니다. 약속을 안 지킨 거니까요. 신용점수도 깎이겠죠?

하지만 다음 학기에 정상적으로 등록하고, 사정이 생겨서 휴학하게 되면 어떻게 할까요? 예를 들어 학기 시작 후 1주일 정도 학교 나가다가 휴학했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생활비대출을 바로 반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원래 대출 받을 때 약속한 날짜에 갚기만 하면 돼요.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 후기

신청하고 2주정도 지나면 심사가 완료 되는데요. 가정형편, 신용점수, 성적을 보면서 심사를 하거든요.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이면 생활비대출이 거의 나오는 편이구요. 저소득층이 아니라면 생활비를 받을 수도 있고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부모님 알림

한국장학재단에서 생활비 대출을 받으면 부모님께 문자나 카카오톡 알림이 가는지 궁금하신 분들 계실 겁니다. 왜냐면 생활비대출 시에 부모님 소득 정보를 적게 되어 있거든요.

미성년자 대학생

학자금대출의 문자 통지는 매학기 전송되는데요. 만약 학생이 미성년자(만 18세 이하)인 경우에는 대출 신청, 승인, 실행될 때마다 부모님에게 카카오톡 알림톡이나 문자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재수 안 하고 스무살에 대학교에 입학한 경우에는 부모님께 카톡 알림이 갈 겁니다.

성년 대학생

학생이 성년(만 19세~30세)이 되었다면 대출 승인될 때만 부모님께 카톡이나 문자 알림이 갑니다.

입학년도가 2018년도 이전(18학번 부터)이거나 학생이 결혼한 경우에는 신청, 승인, 실행 단계에서 부모에게 문자 통지 되지 않습니다.

만 30세 초과되신 분들도 부모에게 연락이 가지 않습니다.

만약 부모님께 비밀로 하고 싶으신 분들은 신청할 때 부모님 연락처도 전부 학생 휴대폰번호로 바꾸면 됩니다.

생활비 우선 대출 50만원

2학기 생활비 우선 대출은 8월 7일 월요일부터 받을 수 있는데요. 보통 2학기 생활비 대출이 등록금 낸 후에 승인 되는 거에 비하면 빠르게 됩니다. 우선 대출이라서 금액은 최대 50만원입니다.

학기 시작하고 최대 150만원까지 추가로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원룸 월세 같이 급한 돈이 필요할 때 우선대출을 이용하면 좋겠죠.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받는 법과 주의할 점을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대학생분들 생활비대출 받을 때 대부업체나 마이너스통장 쓰지 마세요. 인생 나락갑니다. 안전하게 한국장학재단에서 받는 게 제일 좋습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되는 글

👉 청년 복지포인트 120만원 받는 법 (경기도)

👉 청년도전지원사업 자격, 혜택, 신청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