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집 화재보험 가입 전 꼭 알아야할 3가지를 공유하겠습니다. 전세집 화재보험은 세입자가 자신의 재산을 보호하고, 화재로 인한 손실에 대해 보상받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집주인이 드는 보험이 아니라, 세입자가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전세집 화재보험 가입 전 꼭 알아야할 3가지
1. 보상범위는 어디까지?
- 화재 피해 보상: 건물과 개인 소유의 가재도구에 발생한 실제 피해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옷 등입니다.
- 화재배상책임: 화재로 인해 이웃에게 피해를 줬을 경우, 그 비용을 보장받습니다.
- 주거 관련 보상: 임시거주비, 도난사고, 누수피해, 가전제품 고장 수리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자연재해 피해 보상: 태풍, 지진, 홍수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도 포함됩니다. (풍수해특약 추가 시)
2. 보험료 얼마인가?
일반적으로, 전세집 화재보험의 평균 보험료는 월 2~3만원 안팎입니다. 단기 1년 갱신으로 할 경우, 1년 보험료는 몇 만 원 수준일 수 있습니다.
3. 어디서 가입할까?
전세집 화재보험은 일반 보험사, 인터넷 보험사, 각종 금융 상품을 취급하는 기관에서 언제든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는 지인이 설계사라면 지인을 통해서 가입할 수도 있겠죠.
전세집 화재보험의 보험 기간은 일반적으로 1년, 2년, 3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험 기간이 길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 전세 계약 기간: 전세 계약 기간보다 짧은 보험 기간을 선택하면 계약 만료 후 보험 보장이 끊길 수 있습니다.
전세집 화재보험 필요한 이유
1. 원상복구 의무
만약 전세집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면, 임차인은 화재 발생 전의 상태로 원상복구를 해줄 의무가 있습니다. 이는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이며, 위반 시 민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원상복구에는 손상된 건물, 마감재, 가구, 가전제품 등을 수리하거나 교체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2. 복구 비용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화재 등으로 집에 피해가 발생하면, 모든 피해 복구 비용은 임차인이 자기 돈으로 부담해야 합니다.
특히, 전세금이 높은 경우 화재로 인한 피해 복구 비용이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에 달할 수 있습니다.
3. 이웃집 피해까지? 임차인의 책임 범위
화재로 인해 이웃집에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도 임차인이 다 물어줘야 합니다.
kb손해보험, 삼성화재 다이렉트, db손해보험 등 보험사마다 화재보험 판매내용이 다르니 잘 비교해보시고 가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전세집 화재보험 가입 전 알아야 할 내용을 공유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