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대출 방법 3가지 추천 종류

대학생 대출 방법 3가지 추천 드리겠습니다. 대학생이 받을 수 있는 대출 종류가 뭐가 있는지 쉽게 알려 드릴게요. 일단 대학생 대출이라고 해서 금융기관에서 특별하게 배려해주는 건 없습니다. 상품 이름이 ‘대학생 대출’일 경우가 많으니 낚이시면 안 돼요. 청년층에게 저금리로 해주는 대출은 정부 지원 대출밖에 없습니다.

대학생 대출 방법 3가지

대학생들 돈 들어갈 데가 상당히 많죠. 일단 학비, 생활비부터 해서 타지로 대학 간 경우에는 전세금이나 원룸 월세 같은 게 필요할 거예요. 아무리 대출이 쉬운 세상이라고 해도 절대 쉽게 보면 안 되고요. 진짜 급전 필요할 때만 빌리시는 게 좋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대학생들에게 추천하는 대출은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입니다. 저도 대학생 때 받았었고, 유용하게 썼습니다. 취업 후에 다 갚았고요.

학기당 최대 150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고, 대출금리는 연 1.7%입니다. 즉, 1년에 100만원을 빌리면, 1년 후에 101만 7천원을 갚는다는 거죠. 1금융권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도 현재 기준으로 연 5%입니다. 1%면 완전 초저금리죠.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을 받으려면 학교에 재학 중이어야 합니다. 학점도 맞아야 하고요. 소득수준이 일정 수준 이하인 학생들만 대출을 받을 수 있죠.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좋은지 알고 있어도 부모님한테 연락갈까 봐 일반 신용대출 이용하려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아니면 이미 한도까지 받아서 더이상 대출이 안 되던지요.

그런 경우에 받을 수 있는 다른 대출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햇살론유스

햇살론유스란, 대학생이나 취업 준비하는 청년들이 돈이 필요할 때 빌릴 수 있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입니다.

이것도 정부지원대출이기 때문에 시중 은행권, 2금융권, 캐피탈보다 저금리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3.6~4.5%입니다. 상환 기간도 7년으로 꽤 길고요. 최대 1200만원까지 빌려줍니다.

햇살론유스를 받으려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서를 받아야 합니다. 이 보증서가 있어야 은행으로 넘어가서 대출을 받을 수 있죠.

신용등급이 1~6등급이어야 해서 이미 다른 데서 연체되어 있으면 대출이 안 나올 수 있습니다.

1금융권 비상금대출

1금융권 비상금 대출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토스 비상금대출, 핀크 번개대출 등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와 토스는 서울보증보험 증권 발급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한도는 거의 300만원 이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300만원~500만원은 ‘소액대출’로 칩니다.

1금융권, 2금융권까지는 우리가 간판을 떠올릴 수 있는 은행들이고요. 3금융권은 일반 대부업체입니다. 1, 2, 3금융권 차이는 금리가 높냐 낮냐 그 차이입니다. 상대적으로 3금융권이 심사가 덜 까다롭다는 이미지도 있죠. 잘 찾아보시면 대부업체에도 저금리 상품이 있습니다.

3금융권이라고 해서 추심이 심하게 들어오고, 1금융권이라고 해서 채권추심을 정중하게 하고 그런 거 없습니다. 연체 하면 힘들어지는 건 마찬가지예요.

대학생 대출 방법 3가지 추천 드렸습니다.

청년에게 도움되는 글

👉청년 복지포인트 120만원 받는 법 (경기도)

👉햇살론뱅크 무직자, 프리랜서 자격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