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 대출 받는 법을 정확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주민센터대출은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같은 취약계층을 위한 상품입니다. 저금리에 한도도 높은데요. 저소득층분들은 꼼꼼히 읽어보시고 신청하셔서 생활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동사무소 대출 받는 법
동사무소 대출은 동사무소에서 대출을 해주는 건 아닙니다. 실제 대출은 은행에서 이루어집니다.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주민센터에서 은행에 연결을 해주는 겁니다.
동사무소 대출의 진짜 이름은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해햐기 쉽게 동사무소 대출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대출은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제도라서요. 전국의 모든 저소득층이 이 혜택을 누리는 건 아닙니다. 일부 지역에서만 시행하구요. 시행하는 곳마다 금액이나 기간이 조금씩 다르니까요. 꼭 자기 집 근처 주민센터에 물어봐야 합니다.
대출 받으려면 주민센터에 전화하거나 찾아가세요. 저소득층인데 대출 받고 싶다고 말하면 직원이 자세히 설명을 해줍니다. 온라인 신청은 안 됩니다.
동사무소 대출 가능 지역
- 서울: 중구, 은평구, 노원구, 금천구, 강동구
- 경기: 성남시, 고양시
- 대구: 달성군
- 경북: 김천시, 의성군
- 강원: 삼척시
위의 지역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서민금융진흥원에 방문해서 받을 수 있는 대출을 찾아보세요. 아래 사진처럼 내 상황에 맞게 클릭하면 나에게 맞는 대출을 알려줍니다.
동사무소 대출 대상
동사무소 대출 조건은 지자체마다 다르니까요. 자기가 살고 있는 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아래는 대부분 지자체가 공통적으로 잡고 있는 대출 기준입니다. 지자체마다 한 두개씩은 다를 수 있습니다.
- 신청일 기준 1년 이상 해당 읍면동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
-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가구
- 담보물건 설정이 가능한 가구
주민센터 대출을 받는 조건을 알려 드릴게요. 아래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대출이 나옵니다.
주민센터대출 조건
- 대출로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자립의욕이 있어야 합니다.
- 대출금 상환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약간 모호하죠? 1번부터 차근차근 자세히 말씀 드릴게요.
자립기반 마련이란?
자립기반을 마련한다는 게 뭘까요? 대출을 받아서 그걸로 장사를 하던지 공부를 하던지 생산적인 일에 쓴다는 뜻입니다. ‘그냥 생활비로 쓸게요.’ 하면 대출이 안 나옵니다.
자립의욕이란?
자립의욕은 ‘내가 이 대출을 받아서 열심히 살아보겠소’ 하는 걸 주민센터 직원에게 보여준다는 뜻입니다. 몇 천 만원을 빌려주는데 그냥 주진 않겠죠? 직원이 이 돈 받으면 어디에 쓰실 거예요? 이렇게 간단하게라도 물어 볼 겁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쓸 건지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이제부터 생각해보려구요.’ 이런 식으로 대답한다면 빌려주는 입장에서도 신뢰가 안 가겠죠? 그러면 대출이 거절됩니다.
어디에 가게를 내서 무슨무슨 장사를 하려고 한다. 최소한 이정도 얘기는 할 수 있어야 자립의욕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 외에도 아래 상황에 필요한 돈이라고 말하면 동사무소대출이 나옵니다.
- 사업 자금
- 천재지변, 재난을 당한 사람에게 주는 생계자금
- 무주택자 전세금, 보증금 일부
- 고등학생, 대학생 자녀의 학자금
대출금 상환능력이란?
대출금을 갚을 능력이 없으면 돈을 빌려줄까요? 대출 받기 전에 꾸준히 들어오는 현금이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일하고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다른 대출도 마찬가지지만, 동사무도 대출을 할 때도 근로나 사업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무직자나 실직자는 어지간해서는 대출이 안 나옵니다.
동사무소 대출 한도, 이자, 상환
대출 한도는 보통 소득자금은 2천만원 이하, 안정자금은 1천만원 이하입니다. 이자는 연 2%입니다. 거치기간에는 연 1%입니다. 상환 기간은 거치기간이 끝나고 48개월 동안 균등상환해야 합니다.
지자체마다 한도, 이자, 상환기간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꼭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전화해서 확인해보세요.
주민센터 대출 과정
주민센터 대출은 이런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 대출신청인(세대주)가 대부신청서를 써서 주민센터에 제출합니다.
- 주민센터에서 대부신청서를 검토합니다.
- 자금지원 대상자(대출 대상자)를 결정합니다.
- 수탁 금융기관에 대출 대상자에게 대출을 하라고 알립니다.
- 대출 신청인에게 어디로 가서 대출을 받으라고 말해줍니다.
주민센터 대출 주의할 점
주민센터 대출 받고 나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대출 받은 돈을 전부 갚거나 일부 상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출 목적 이외에 썼을 때
보증금으로 쓴다고 해놓고, 생활비로 쓰거나 자동차를 구입해버리는 식입니다. 처음 대출 목적 이외에 다른 방식으로 썼을 때 바로 상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사갈 때
이게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잖아요. 그러니 대출 받고 다른 곳으로 이사가게 되면 대출을 갚아야 합니다.
동사무소 대출 쉽게 받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렸습니다.